말통묵상 204 - 사순절에 듣는 신약성경(15)

2021.03.09

히브리어와 헬라어로 이해하는 성경 29강

4) 전통
데살로니가후서 2장 15절 “그러므로 형제들아 굳건하게 서서 말로나 우리의 편지로 가르침을 받은 전통을 지키라”에서 전통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헬라어 의미는 무엇일까요? 전통의 헬라어는 파라도시스인데 파라와 디도미의 합성어 이름입니다. 파라의 뜻은 ‘-로부터’라는 전치사이고 디도미의 뜻은 ‘넘겨주다’입니다. 파라도시스는 원래 조상 때부터 내려오는 관습, 계율 등의 전승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예수님 당시 유대인들은 이 전통을 매우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본문의 전통은 장로들의 전통과는 구별되는 개념입니다. 즉 본문의 전통은 바울의 가르침을 가리킵니다. 바울의 가르침 역시 그리스도의 사역에 근거한 것이므로 그가 언급했던 전통 또한 그리스도의 가르침은 물론 예수님의 생애 전체와 동일시되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땅에서의 생애와 죽음, 부활과 승천과 관련된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새로 입교한 자
디모데전서 3장 6절 “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 함이요”에서 새로 입교한 자는 누구를 가리키는 말일까요? 디모데전서는 에베소 교회의 담임목회를 담당하고 있었던 디모데에게 바울이 보낸 목회서신입니다. 바울은 디모데가 담임목회자로서 교회의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직분자들을 세울 때 어떤 일을 감당하도록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특히 본문은 감독의 직분에 대한 꼼꼼하면서 분명한 사역을 말하고 있는데 그 내용 가운데 ‘새로 입교한 자’에 관한 규정이었습니다. 새로 입교한 자의 헬라어 원어가 네오퓌토스인데 신약성경에서 처음 나타난 헬라어 원어입니다. 그 의미는 ‘새로 심은 나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헬라어 네오퓌토스는 당시 기독교의 신앙을 받아들이고 세례를 받고 교회의 멤버가 된 새신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초대교회에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부활절 때 세례를 베풀었습니다. 본문에서 새로 입교한 자가 일정한 훈련과정 없이 갑자기 교회의 중직을 맡게 될 경우에 자만심에 빠질 위협이 있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6) 징계하시고
히브리서 12장 6절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가 받아들이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라 하였으니”에서 ‘징계하시고’를 가리키는 헬라어가 ‘파이듀오’입니다. 그런데 파이듀오의 처음 뜻이 ‘징계하다’가 아니라 ‘가르치다, 훈련시키다, 교육시키다’입니다. 사도행전 22장 3절에서 바울은 자신의 출신배경과 성장과정을 밝히면서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우리 조상들의 율법의 엄한 교훈을 받았고”라고 하는데 바로 ‘교육을 받았다’의 헬라어가 파이듀오입니다. 파이듀오의 두 번째 의미는 ‘훈계하다’입니다. 디모데후서 2장 25절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훈계할지니”에서 훈계하다가 바로 파이듀오입니다. 마지막으로 의미 하나 더 살펴봅니다. 바로 본문에서 언급한 ‘징계하다’입니다. 무엇보다 징계하다의 파이듀오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자들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 무조건적으로 용서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훈련시키셨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징계하셨다는 것입니다. 징계와 고난은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자들을 훈련시키는 방법인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여기서 파이듀오와 관련된 헬라어 낱말 하나를 더 배울 수 있습니다. 그것은 ‘파이디온’입니다. 파이디온의 뜻이 바로 어린아이라는 것입니다. 파이디온과 파이듀오가 동일한 헬라어에서 만들어진 말들인데 가르치거나 훈계를 하거나 징계하는 하는 것은 부모가 아이를 교육하는 방법과 똑같습니다. 본문의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는 ‘아바 아버지께서 당신의 사랑하는 자녀를 징계하시고’라는 말이 됩니다.